세면대에서 세수하고 나서 물을 뺄 때 물 빠짐이 더디어서 속이 터질 때가 있죠. 물을 빼고 새물을 받아야 하는데 물이 천천히 내려갑니다. 세면대 물막힘 원인은 무엇인지 또 무엇을 해야 세면대가 뻥~~ 뚫어질지 알아보겠습니다.
세면대 물막힘 원인
첫째 : 머리카락입니다. 세수할 때나 머리 감을 때 딸려 내려가는 머리카락이 엉켜있는 경우가 많아요. 되도록이면
흘러내리지 않게 걷어내어 따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 비누입니다. 세안시 사용하는 비누는 물에 씻겨서 거품으로 내려가는 것처럼 보이는데 물에 불은 비누 덩어리가 떨어져 나와 배수구로 들어가면 통로를 막게 되죠. 비누니까 물을 계속 내리면 녹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의외로 단단하게 배관에 들러붙어 있습니다.
세면대 배수구 뻥 뚫기
끓는 물 붓기
물을 팔팔 끓여서 세면대에 부어줍니다. 바로 한번에 붓지 말고 천천히 흘려보내듯 부어주세요. 뜨거운 물을 한 번에 부으면 느낌상 뻥 뚫릴 것 같은데 오히려 찌꺼기를 고정화시킬 수 있으니 속이 좀 터져도 천천히 부어주세요.
그다음 식초 한 컵 (종이컵)을 부어 주는데 역시 천천히 흘려보내줍니다. 식초는 산성이어서 찌꺼기를 녹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수구의 안 좋은 냄새도 제거해 주고 물때 제거도 해줍니다.
그러고 나서 영화 한 편 보고 오세요. 약 2~3시간 정도 걸릴 겁니다. 성질 급한 분들은 아예 외출해서 볼일 보고 오시면 좋을 듯합니다.
외출 후 다시 물을 팔팔 끓여서 천천히 부어줍니다. 시간이 걸린 만큼 찌꺼기 녹이는 효과는 충분할 거예요.
화학세제사용
시중에 나와있는 배수구 청소 제품으로 한번에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단, 주기적으로 계속해주어야 하고 화학제품
이기 때문에 환경오염문제도 있으니 다른 방법이 좋을 거 같아요
배관 청소 및 교체
배관의 U 자 트랩을 열어서 청소해주면 시원하게 뚫리게 됩니다. 저희 집 세면대는 오래된 것이어서 바로 바닥에 연결된 배관인데 배관이 오래되었다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도 좋아요. 근처 철물점이나 인터넷에서 같은 모델을 구매하여 교체하는데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고 진짜 뻥 ~뚫린다는 게 무엇인지 답이 나옵니다.
나가며
빨대를 이용하거나 페트병을 이용하는 등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해서 뚫는 방법도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저는 재주가 없어서 그런지 잘 안되더라고요. 그냥 물과 식초를 부어주거나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같아요.
화장실 청소는 거의 매일 하는데 일주일에 한번 정도 배관 청소도 같이 해주면 혈압 안 오르고 깨끗한 생활 즐길 수 있어요.